(남측 '05년말, 북측 '02년말 현재 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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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남 측 |
북 측 |
노선 현황 |
X자형, 31개 주노선 포함 총 69개 노선 |
H 자형, 17개 주노선 포함 100여개 노선 |
총 연장 전철화율 복선화율 |
3,374.1Km (연장7,529.9) 39.8 % 39.1 % |
5,235 Km 80 % 3 % |
차량보유현황 ㆍ기관차 ㆍ객차 ㆍ화차 ㆍ디젤동차 ㆍ전동차 ㆍ고속(KTX) ㆍ기타 |
19,747량 586 1,426 14,286 602 1,824 920 103 |
26,538량 1,193 1,065 24,28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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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분담율 ㆍ여객 ㆍ화물 |
8.2 % 6.2 % |
62 % 90 % |
철도시스템 ㆍ궤간
ㆍ선로축중 ㆍ건축한계 ㆍ폐색방식
ㆍ신호현시 ㆍ전압 ㆍ열차제어 |
표준궤 100%
22톤 나무 67%, PC 33% 2.591×2.896m 신설구간 자동ㆍ연동 폐색 방식 채택 3, 5현시 AC 25KV , 60Hz CTC, ATC 방식 |
표준궤 87%, 협궤 10%, 광궤ㆍ표준궤 혼합 3% 22톤 나무, PC 2.591×2.896m 연동폐색 60%
3현시 DC 3KV CTC, ATC방식 |
평균속도 |
일반 : 60~100 Km/h 고속(KTX) : 300 Km/h |
20~60 Km/h |
운영관리 |
철도공사, 지역본부 5개 |
국가소유, 지역관리국 4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