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기차길들

2009년 광역철도 2년 연속 연간 9억 고객 이용

녹색열매 2010. 2. 19. 07:44

작년, 전동열차는 지구를 784바퀴 달렸다

2009년 광역철도 2년 연속 연간 9억 고객 이용


  
□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지난 해 9억 1,300만 명이 코레일 광역철도를 이용해 2008년부터 2년 연속 9억 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작년 한 해 동안 하루 평균 약 250만 명이 광역철도를 이용한 것이며, 수도권 시민(약2,460만명) 1명당 약 37회를 이용한 셈이다.

○ 1974년 8월 15일 개통 이후 36년간 총186억 명 이용
- 코레일 광역철도는 1974년 영업을 개시한 이후, 2009년 이용 고객은 일평균 250만 명으로, 1974년(20만6천명)에 비해 12배 이상 증가했으며, 영업거리와 역수는 각각 5.3배, 3.8배 증가했다.

○ 코레일은 광역철도 이용객 증가의 가장 큰 원인으로 광역철도 노선의 지속적인 확대를 꼽고 있으며, 2009년 7월부터 경의선 영업을 개시했고, 12월부터 중앙선 국수~용문간 연장 개통했다.

- 2010년 하반기 중 경춘선이 개통되는 등 매년 지속적인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현재 10개 노선 395km의 영업거리가 2015년까지 15개 노선 729km로 확대되면 이용인원도 대폭 증가할 전망임.



□ 2009년 광역철도의 수송거리 통계.

○ 전동열차가 달린 거리(열차거리)를 모두 더하면 3,136만2,231km로서 지구에서 달까지(1왕복 76만km 기준) 41회 왕복하고, 지구둘레(4만km 기준)를 784바퀴 돌며, 서울에서 부산까지(1왕복 817km 기준) 38,387회 왕복한 거리와 맞먹음.

○ 전동차 차량이 이동한 거리(차량거리)를 합하면 2억9,436만202km로서 지구에서 태양까지(1왕복 3억km 기준) 한번 왕복한 거리와 비슷함.

○ 전동열차를 이용한 9억1,300만명의 고객들이 이동한 거리(여객 이동거리)를 모두 합하면 134억8,235만4,971km로서 지구에서 태양까지 45회 왕복한 거리로 비유할 수 있음.

○ 승차기준 일평균 5만명 이상 이용한 역은 6개로서 부천, 영등포, 송내, 부평, 회기, 수원역이며, 경인선 3개역, 경부선 2개역, 경원선 1개역임.
선별로는 경부선(서울~천안), 경인선(구로~인천), 경원선(용산~소요산) 순으로 이용 고객이 많았음.

□ 박춘선 광역철도본부장은 “코레일 광역철도는 10개 노선, 395km(영업거리)를 운영하며 연간 9억 명이 넘은 승객을 수송하고 있는 만큼 이용객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