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남여건강뷰티

도라지 ,길경 효능,민간요법 12 |약초♡차효능

녹색열매 2019. 10. 1. 00:05

          

화선지(畵宣紙) | 조회 4 |추천 0 |2019.10.01. 07:25                           

도라지 ,길경 효능,민간요법 12

    도라지 ,길경   효능,민간요법 12 / 폐질환에 유익 

    도라지의 효능

     (폐암,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천식, 폐기천식, 폐렴, 폐결핵,

     폐농양, 거담, 해수, 해열, 오랜기침)

    도라지의 효능 과 특성
    ⊙ 도라지를 먹는 방법

    도라지를 이용하는 벙법으로 식용할 때는 물이나 엷은 소금물에 담구어서

    떫고 아린맛을 빼낸 후 조리하는 것이 일반적 이다.

     

    산도라지는 대개 10년생 이상을 약으로 쓰고 그 이하는 식용이 좋은데, 맛이 아리고 써서 비위가 약한 사람은 작은것을 생으로 한 뿌리만 씹어 먹어도 구토가 날 정도로 맛이 강하다.

     


    약으로 쓸 때 제일 간단한 방법은 썰어 말려 놓은 뿌리인 길경을 물과 함께 끓여 차로 마시는 방법인데, 독한 맛을 잘 조절해 마셔야 한다.

     

    도라지에 감초를 넣어 끓인것을 감길탕(甘桔湯)이라고 하는데,

    증세에 따라 한두가지 약재를 가해 이용하는것이 일반적 이다.

    도라지차
    썰어 말린 도라지 30~40g을 씻어 냉수에 20~30분 불린다음 꺼내어 물 2리터에 넣고 40~60분 끓여 그냥 또는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설탕을 넣어 마신다.

    도라지 조청 -

     도라지를 오래 끓여 건더기를 건져내고 다시 도라지물을 조청이 되도록 졸이거나 , 쌀을 충분히 불려 엿기름과 7~8시간 삭힌 후 베 보자기로 짜서 나온 물에 도라지를 잘게 썰어 넣고 8~9시간 약불에 졸여 만든다.

     

     이때 배를 고은 물을 함께 넣기도 한다. 1일 1~3번 반티스픈(2~3g)씩 온수에 타서 기호에 맞게 꿀이나 설탕을 가미해 마신다.

    도라지청-

     채취해온 도라지를 썰어 꾸덕꾸덕 말린 후 꿀에 넣어 얼마간 방치해 두어 도라지가 꿀을 흡수한다음, 이것을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다시 병에 넣어 보관하면서 차 스픈 1~2개씩 물에 타서 마신다.

    감길탕
    길경 20g, 감초 8g을 물로 달여 하루 2~3번에 나누어 1일 3회 식후에 마신다.
    이것은 목구멍이 아픈 병을 치료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여러가지로 응용되며, 감초의 청열,해독작용과 길경의 매운맛으로 가슴이 답답한것을 풀게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높인 것이다.

    ▣ 도라지의 효능====

    1. 기관지등 폐질환등 호흡기 질환에 특히 효능이 좋다.
    도라지는 기관지 치료에는 매우 뛰어난 효능이 있는데 특히 비염이 오래되어 기관지까지 염증이 확대되고, 인후에 염증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 좋다.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호흡기질환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 염증을 없애주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능이 좋아서, 기관지염, 인후염, 폐염, 폐농양, 폐암 등에 많이 사용되는데, 한의학에서는 폐와 대장이 오행에서 모두 같은 金에 속하는 같은 계열의 장기로 칭한다.


    그래서 도라지는 폐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도 잘 치료가 되는데 대장의 염증인 이질, 복통, 설사 까지 치료가 된다


    오랜기침에는 도라지, 살구씨(행인) 각20g에 물 600ml를 넣어 200ml로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마시고. 또는 도라지 10g에 대추 3개를 쪼개어 넣고 진하게 달여 마신다. 이때 꿀이나 설탕을 넣기도 한다.

     

     또 다른 치료법 으로는 잘익은 배의 속을 파내고 잘게 썬 도라지와 꿀을 채워넣고 2~3시간 중탕으로 푹 익혀서 먹어도 좋고, 도라지, 건강, 율무쌀을 섞어 가루내어 열탕으로 마시면 심한 기침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기침과 가래가 생길때에는 말린 도라지(길경) 10~20g에 물 반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로 대신해서 마신다. 특히 어르신들이 밤늦도록 그치지 않고 하는 기침과 가래에는 효과가 아주 좋다.


    감기로 오한이 있거나 더위먹어 지칠 때는 도라지, 귤껍질 말린것(진피),

    생강 5g을 물 600ml에 넣어 반으로 되게 끓인 후 하루에 몇번으로

    나누어 마신다.

     


    도라지 뿌리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칼슘, 철분을 비롯하여, 단백질, 당질, 지질, 무기질, 사포닌 등이 들어있는 우수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여러 질환에 처방약으로 쓰이고 있다.

     

    길경은 폐에 작용하여 폐를 맑게 하고 답답한 가슴을 풀어주며 뱃속의 찬 기운을 풀어주며 기침을 멈추고 담을 없애고 인후통의 병증에 응용한다.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코막힘, 천식, 기관지염증, 흉막염, 두통, 오한, 편도선염 등에 사용하는데 목이 쉬고 인후가 건조한 경우에 응용하고 급성인후질환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매우 좋다.

    2.혈관계 질환에도 효능이 좋다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효능이 있어 혈관계 질환에 좋은 식품으로, 혈관계 질환으로 대표적인 고혈압의 경우에 혈전이 혈관 내에 형성되면서 혈전에 유해 콜레스테롤이 모이기 때문에 혈관을 막아 발생하게 된다.


    도라지는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

    3. 당뇨병에 좋다
    도라지는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4.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도라지는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 도라지에는 사포닌, 비타민c, 철, 인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5. 피부 질환에도 좋다
    도라지는 피부를 진정해 주는 효능이 있고 여드름성 피부질환 및

    성장기 청소년기의 여드름에는 물론 성인 여드름에도 좋다.

    6.목의 염증을 치료에 도움을 준다
    도라지는 목구멍이 붓고 염증 생기는 증상을 치료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목을 자주 붓는 분께서 도라지를 달인 물을 드시면 목이 가라앉는

    효과를 보실 수 있다.

    7.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
    도라지는 신체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자주 숨이 차는

    증세를 완화시켜주는데에 효때문에 도라능이 있어

    폐질환때문에 숨이 가쁜 증세가 지속되는 분들에게 좋다.

     

    8.   20년 장생도라지가 유익하다.==

    3년마다 황토밭에 옮겨심으면 20년도산다.

    오래 될수록 성분이 짙어저 효과가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