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산 섬들

[스크랩] 재약산(수미봉)과 천황산(사자봉) 산행은 계속되고

녹색열매 2010. 11. 5. 21:30


재약산(수미봉)과 천황산(사자봉) 산행은 계속되고
 

<영남알프스 하루 코스중 능동산에서 재약산까지 코스를 담았다/촬영 글돋선생>09.8.26  
 
 
이번 여름 휴가 피서는 그 동안 꼭 가고 싶어한 산행코스, 영남알프스 완주 일환  3코스 중 2번 째 코스인, 능동봉으로 시작하여 밀양 천황산, 재약산 사자평을 거쳐 표충사로 내려오는 코스를 택했다.
8월 10일 울주 배내봉에서 시작하여 간월산,양산 영축산 백운암코스를 제1코스를 7시간 등정하였다. 장마 시절이라 운무와 안개비로 등반하기에 장애요인이 많았다.
이번 영남알프스 제2코스는 날씨부터 화창하였다. 재약산 사자평의 광대한 억새 군락지를 바라보면서 걸었다. 비록 가을 누른 빛에 하얀 수염을 휘날리는 억새풀의 장관은 볼 수 없는 계절이었지만 초록빛 건강한 햇볕에 빛나는 초원을 볼 수 있어 좋았다. 파란하늘과 하얀구름과 초록빛 억새밭에 녹아있는 햇빛의 반짝임에 건강한 자연을 볼 수 있어 또한 좋았다.
 
20009년 6월부터 사자평 내에 위치한 산들늪에 관해서 천년 자연사 박물관으로 생태학적 보전지역을 낙동강유역환경의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었다.
그에 관련된 측량기사들을 등산 중 볼 수 있었다.
 
일시 2009년 8월26일 오전9시45분경
코스: 배내골에서 출발-능봉1봉(982)-능봉2봉(987미터) -쇠점골약수터-천황산(사자봉1189)-
간이음식점(털보쉼터) 평원-재약산(수미봉1119미터)-억새밭-고사리분교터--층층폭포-홍룡폭포- 유동천-표충사(8시간 산행)
 
 
천년 자연사 박물관으로 생태학적 보전가치 인정, 복구작업 중
 
 천년고찰 표충사가 위치한 재약산 사자평은 광대한 억새 군락지로 수많은
관광객의 발길을 유혹하는 영남 알프스라 불리고 있으며, 사자평 내 위치한 산들늪은 국내 최대 규모의 고산습지이자 원시 생태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천년 자연사 박물관으로 생태학적으로 보전가치가 높아 지난 2006년 12월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낙동강유역환경청의 복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천황산(사자봉)정상에 쌓아올린 돌탑 

천황산 300미터 앞의 갈림길-필봉으로 이 정표, 필봉으로 안내하는 표지판 

 천황산 정상까지 양옆으로 펼쳐지는 평원

 억새평원을 가로질러 나무계단이 끝나는 곳이 천황산 정상이다. 약 1킬로 계단이다

온 산릉을 쳐다보면서 끝에 솟아 있는 능동1봉 

 천황산정상1189미터(사자봉)-사자같은 암괴가 있는 산이다

 이정표 팻말-산행에 나침판과 같은 친구

천황산에 도달하여 
 

산릉길 

 천황산과 기원 돌탑

 자연괴암에 작은 정성의 돌탑이 어우려저서

 사자같이 생겼나

 
 
 
 
 
천황산과 그 일대 관련된 자연환경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산내면과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의 경계에 있는 산.




높이 1,189m. 태백산맥 남부의 지맥에 솟아 있으며, 남쪽으로 5㎞ 부근에 있는 재약산(1,108m)과 맥을 같이하여 같은 산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주변에 백운산(885m)·가지산(1,240m)·운문산(1,188m)·정각산(860m) 등이 연이어 솟아 있어, 이 일대를 영남의 알프스라고도 한다. 북쪽과 서쪽은 급경사를 이루나 동쪽 사면 일대는 비교적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사자평(獅子坪)이라 불리는 광활한 고원을 이루고 재약산의 남동사면으로 이어진다. 동쪽과 남쪽 사면에서 각각 단양천과 시전천이 발원하며 북쪽은 곡저평야로 농경지대를 이루고 있다. 수림은 주로 참나무류의 단순림을 이루며 사자평고원의 억새풀 군락이 장관을 이룬다.

산의 서쪽으로는 표충사와 대원암·내원암·진불암·향계암·서상암 등의 사찰과 시전천이 이루어놓은 칭칭폭포(층층폭포·사자폭포)를 비롯해 홍룡폭포(비룡폭포)·금강폭포 등이 절경을 이루어 이 일대를 삼남의 금강이라 손꼽는다. 또한 북쪽 600~750m 기슭 산내면 남명리에는 한여름에 얼음이 얼고, 겨울에 물이 따뜻해지는 이상기온지대인 얼음골(천연기념물 제224호)과 백운암, 기우제를 지내던 호박소 등이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또한 서쪽 사면 900m 지점 울산광역시 울주군 상북면 이천리에는 천황산도요지군(사적 제129호)이 있다. 표충사-칭칭폭포-고사리분교-사자평­정상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으며, 밀양에서 얼음골계곡과 표충사까지 수시로 버스가 운행된다.

 
출처 : 庭光散人님의 팟
글쓴이 : 庭光散人님의 팟 원글보기
메모 :